심근경색
심장의 근육이 펌프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영양물질과 산소를 공급하는 심장 표면의 관상동맥이 막혀 혈액의 공급이 중단됨으로써 공급이 중단된 부분의 심장의 벽, 즉 심근이 괴사되는 질병입니다.
부정맥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뛰는 질환을 통칭합니다.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면 심장박동이 느리게 뛰는 서맥과 빠르게 뛰는 빈맥,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 급사를 유발할 수 있는 심실성 빈맥 등이 있습니다.
심부전
심부전이란 심장 구조 또는 기능의 이상으로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이는 이완기능이나 짜내는 수축기능이 감소하여 신체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관상동맥 질환, 심장판막 질환, 심근 질환, 부정맥, 고혈압 등이 원인으로 급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만성질환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조금만 걸어도 숨이차는 증상과 피로감, 다리가 붓는 증상, 자다가 숨이차서 깨는 증상, 야간뇨 등이 발생합니다.
심근질환
심장근육이 늘어나는 확장성 심근병증,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비후성 심근병증, 지방이나 아밀로이드가 침착되는 특수한 심근질환이 해당합니다.
협심증
동맥경화증, 혈전증, 혈관의 수축 및 연축 등의 원인에 의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급성이나 만성으로 협착이 일어나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류 공급이 감소하면서 산소 및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장근육이 이차적으로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